본문 바로가기
우울극복일기

우울증 극복 일기 21

by Haileee 2021. 5. 25.

무기력이 내 곁을 떠나가질 않는다. 한창 무기력증과 우울증 때문에 병원을 가야하는 걸까 걱정하던 시기에 반복하던 것과 같은 행동들이 또 나타나고 있다. 새벽까지 sns 보기, 오후가 되도록 일어나지 않기, 가야하는 곳 귀찮아서 안 가기... 여기에 폭식까지. 어떻게 이렇게 한 순간에 과거의 나로 돌아가버릴 수가 있을까? 그래도 한달 정도 노력하면 좋은 습관이 자리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전부 헛된 기대였다. 대체 언제까지 멍청하고 게으르게 살아온 죗값을 치러야 하는 걸까. 언제쯤 나도 제대로 된 인간이 될 수 있는 걸까. 다시 막막해지기 시작했다. 나도 할 수 있을 거란 기대감과 자신감이 다시 점점 사그라들고 있다. 건강하게 살면서 가벼워졌던 몸에도 다시 살이 붙고 있고, 딱 그만큼 자기혐오도 차오른다. 그러면서도 내가 나를 싫어지게 만드는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 나에게 선사하고 있다. 왜 이 굴레에서 벗어나기가 이렇게나 힘이 들까.


먹는 데에 돈을 낭비하는 내가 싫다. 몸에 나쁜 가공식품을 질릴 때까지 입에 집어넣는 내가 싫다. 그만큼 살이 붙는 내 얼굴과 허벅지가 싫다. 건강한 음식을 차려먹기 귀찮아하는 내가 싫다. 마른 몸을 가진 사람과 나를 비교하는 내가 싫다. 그다지 먹고 싶지도 않으면서 계속 먹는 폭식증을 떠나서 애초에 나는 먹는 걸 참 좋아하고 잘 먹는 스타일이다. 그렇게 잘 먹는 나 자신을 사랑할 수 없는 게 너무 힘들다. 잘 먹는 나도 그저 나일 뿐인데. 모든 신경이 살찌는 데에만 집중되고 결국 잘 먹어서 살이 잘 찌는 나를 싫어하는 걸로 결론이 나고 만다. 우울과 무기력이 좀 나아지는 듯하면서 나를 어느 정도 긍정할 줄 알게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그건 그냥 무기력이 나아지면서 폭식하는 습관도 일시적으로 나아지고, 그로 인해 일시적으로 살이 빠진 나를 긍정한 것이었다. 나라는 존재 자체를 사랑하게 된 것이 아니다. 나는 여전히 내가 봤을 때 괜찮아 보이는 체형인 나만 긍정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분이 나쁘다. 기분이 나빠서 또 먹는다. 나이는 계속 먹는데 이 바보 같은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지를 못한다.


휴대폰만 들여다보는 내가 싫다. 이러면 안 되는 걸 알면서도 누워만 있는 내가 싫다. 아무런 의욕도 없이 숨이 쉬어지니까 살아갈 뿐인 내가 싫다. 미래에 대한 어떤 비전도 없는 내가 싫다. 대체 왜 또 다시 이렇게 된 걸까? 처음에는 운전 면허라는 새로운 시도에 대한 불안감 때문인 줄 알았는데, 기능 시험을 붙고 나서 자신감도 좀 붙은 후에도 이러고 있는 걸 보니 그게 절대적인 원인은 아니었던 것 같다. 대체 왜 이럴까. 왜 이렇게 쉽게 나아지질 않는 걸까. 자꾸 왜 나는 내 스스로 고인물이 되기를 택하는 걸까. 아침에 쓰던 일기도, 아침마다 지키던 루틴도, 하루 두 번 하던 명상도 하지 않은지 2주가 넘어가고 있다. 엄마도 다시 나를 걱정하기 시작했다. 나도 내가 걱정된다. 그럼에도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순간의 편안함만을 추구한다. 가만히 누워있기. 가만히 휴대폰만 바라보고 있기. 정크푸드 먹기. 그 순간만큼은 편안하고 만족스러우니까. 다음에 느낄 자괴감과 혐오감은 다음일 뿐이니까.


급기야 예약되어 있던 병원도 아침에 일어나기가 귀찮아서 가지 않았다. 까먹지도 않았고, 충분히 준비하고 나갈 수 있는 시간에 일어났음에도, 그냥 다시 누워서 잠들었다. 내일 아침으로 다시 예약했는데 과연 내가 일어날 수 있을까.. 아침이 싫던 몇 달 전의 나로 다시 돌아와버린 내가. 이 모든 증상들을 말하기 위해서라도 가긴 가야할텐데. 이게 언제까지 계속될까? 언제까지 좀 괜찮아졌다가, 다시 악화되어 약을 늘리거나 바꾸고, 그 늘리거나 바꾼 약에 익숙해져 다시 안정되었다가 금세 또 나빠지고.. 대체 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 할까. 정상적으로 살고 싶다.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고 싶다. 우울증이라는 병에 휘둘리지 않는, 자립적인 삶을 좀 살아보고 싶다. 나도. 그렇게 살고 싶다.

'우울극복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증 극복 일기 22  (2) 2021.06.05
우울증 극복 일기 20  (0) 2021.05.14
우울증 극복 일기 19  (0) 2021.04.29
우울증 극복 일기 18  (0) 2021.04.23
우울증 극복 일기 17  (2) 2021.04.15

댓글